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환율 전망, 킹달러 다시 오나

by MindfulMomentum 2023. 2. 18.
반응형

 

원-달러 얼마나 올랐나?

 긴축이 장기화될 것이라는 미 연방준비제도(Fed)의 전망이 나오면서 원-달러 환율이 장중 1,300원대를 넘었습니다.

2월 고점이 1,303.8원으로 갱신되었고 2월 5 이상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환율이 고가인 1300원대를 넘어선 것은 작년 12월 20일(1305.0원) 이후 처음입니다. 지난달 최저가가 1231.9로 1200원대를 깨고 내려갈 수도 있다는 전망이 얼마 전까지도 있었는데 다시 1300원대를 올라가는 모습을 보니 지난여름과 겨울의 악몽이 떠오릅니다. 

 

원화와 미국 달러의 관계는?

원화(KRW)와 미국 달러(USD)의 관계는 한국 경제에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USD대비 원화 강세는 한국 수출품의 가격을 비싸게 만들고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떨어뜨립니다. 이 때문에 한국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감소 시키고 경제 성장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USD대비 원화 약세는 한국의 수출을 더 저렴하게 만들고 수요를 증가시켜 경제 성장을 뒷받침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우리가 이 변화를 잘 살펴보아야 하는 것입니다.

 

USD 대비 원화의 가치는 어떤 요인에 영향을 받나?

  1. 금리: 한국의 높은 금리는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여 원화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고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미국의 금리가 높으면 투자자들은 USD 보유를 선호하여 원화에 하락 압력을 가할 수 있습니다.
  2. 무역흐름: 한국이 미국에 수입하는 것 보다 수출하는 것이 더 많으면 수출 대금을 지불하기 위해  원화에 대한 수요가 더 많아지고 이는 USD 대비 원화의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반대로, 한국이 미국에서 수출하는 것보다 수입하는 것이 더 많다면 미국 달러가 그 수입을 지불하기 위해 더 많은 수요가 있을 것이며 이것은 원화에 대한 하락 압력을 가합니다.
  3. 정치 및 경제 이벤트: 지정학적 이벤트나 학국 또는 미국의 경제 발전도 USD대비 원롸으 ㅣ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의 강력한 경제의 성과는 원화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지만 반대로 정치적 불안정이나 경기 침체는 통화에 대한 하락 압력을 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 또한 한국 경제의 한 측면일 뿐이며 노동시장 상황이나 국내 경제 정책, 세게 경제 동향 등 다른 요일들도 영향을 미침으로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왜 달러가 오르는가?

 달러는 미국의 물가상승이 고착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면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 노동부는 16일 1월 생산물가지수 (PPI)가 전년 동원 대비 6.0% 상승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시장 전망치의 5.4%를 웃도는 수치입니다. 지난달 소비자 물가지수 (CPI) 상승률도 전년 동원 대비 6.4% 오르며 시장 예상치 6.2%를 상회했습니다. 높은 수준의 기준 금리(4.75%)에도 미국의 물가 상승세가 진정되지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모습을 본 연준이 앞으로도 금리 인상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달러가 영향을 받아 오르고 있는 것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미 연준 인사들도 한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클리블랜드 연방은행의 로레타 메스터 총재는 16일 연설에서 현재 연준의 금리 인상 속도가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매우 완화적에서 제약적 입장으로 정책을 가져올 수 있는 길은 찾았지만 아직 할 일이 더 많다는 그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생각해 보면 다음 달 연준이 FOMC에서 기준금리를 0.5% 올릴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예상치를 상회한 생상자물가와 낮은 신규실업수당 청구건수로 인해 연축이 다시 긴축 강도를 높일지 지켜보아야 할 것입니다. 

 

conclusion

연죽의 통화 긴축이 강화되며 위험자산을 회피하려는 경향 때문에 당분간 원달러 환율은 높은 변동성을 가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당분간은 연준의 신축 통화 정책의 기조가 계속될 것으로 보이며 약달러의 전환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예전처럼 지속적으로 킹달러가 지속되지는 않을 것 같으니 너무 큰 걱정은 하시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올해 경기침체가 우려되는 만큼 금리를 계속 올리기는 쉽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연준의 정책을 눈여겨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환율전망, 환율이 오르면 미국 주식은?

 

환율전망, 환율이 오르면 미국 주식은?

환율이 오르면 미국 주식은? 미국달러와 자국 통화간의 환율이 오르면 미국 주식투자에 여러가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미국 주식 보유: 환율이 강해지면 자국 통화로 미국 주식의 가치가

momyhsh.com

 

반응형

댓글